Canary 테스트


In canary testing, a small subset of traffic serves as a test for updates. If anything in the update causes problems, it alerts the IT team before a large group of users feel the effects.


소프트웨어를 테스팅을 할 때, 프로그래밍 코드가 조금 바뀐 소프트웨어를 작은 유저 집단에 제공하는 것을 말 합니다.


하지만 그 소프트웨어를 받은 유저 집단은 자신들이, 바뀐 소프트웨어를 받았는지 모르고 그냥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만든 앱을 사용하는 유저가 100명이라고 가정할 때


95명에게는 안정적인 버전의 앱을 제공하고 나머지 5명에게는 조금 실험적인 코드가 담긴 앱을 제공하는 겁니다.


이 카나리 테스트는 바뀐 코드가 어떤 버그를 유발하는지 빨리 잡아낼 수 있게 해주고 코드 업데이트를 할 때의 경고등이 되어줍니다.


이 카나리 테스트는 대개 sandbox 환경에서의 테스트가 끝나면 시행됩니다.






*카나리 테스트라는 단어는 이렇습니다.


canary coal free imag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옛날 광부들은 지하 갱도로 내려갈 때 카나리아라는 새를 두어마리 데리고 내려갔다고 합니다.


갱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나 메탄가스가 무색 무취여서 자신도 모르는 새에 중독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그런 환경에 민감한 카나리아 새를 데리고 들어간 거죠.


만약 카나리아가 노래도 하며 팔팔하다면 아직 가스 중독에 위험이 없고,


노래도 하지 않고 비실비실 하다면 이미 가스를 마셨다는 증거가 되서 즉각 대피 경고가 내려졌답니다.


이렇게 카나리아 새는 위험을 알리는 경고등처럼 사용되어졌고, 비슷한 일을 하는 카나리 테스트 이름의 유례가 되었습니다.





참고한 곳 : https://whatis.techtarget.com/definition/canary-canary-testing


+ Recent posts